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환절기에 더 주의해야할 어린이 구내염 센텀소아과가 알려드려요

환절기에 더 주의해야할 어린이 구내염 센텀소아과가 알려드려요

 

 

 

 

 

 

일교차가 커지면서 면역력이 약한 센텀소아과 아이들은 각종 질환에 예방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릴 환절기 질환인 구내염은 환자의 약 40%가 만 9세 이하의 어린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내염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균 등에 의해 입 안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구내염은 다양한 종류로 발생할 수 있는데 아이들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구내염은 대부분 헤르페스 구내염이에요. 헤르페스 구내염이 무서운 이유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인데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어린이 구내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린이 구내염

어린이 구내염은 면역력이 약하거나, 환절기와 같이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가 나타날 때 쉽게 발병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어린이에게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헤르페스 구내염은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에 의한 것으로 1형과 2형, 두가지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구내염은 대부분 1형 HSV감염에 의해 발생하지만, 드물게 2형 HSV감염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입술이나 입술 주변, 잇몸 등에 수포가 생기고 각종 증상과 함께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나, 성인, 피곤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 감염될 수 있어요. 간혹 센텀소아과 엄마아빠가 헤프레스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 아이들과의 접촉에 의해 아이들에게 구내염이 전염되기도 합니다. 

 

 

 

 

 

 

어린이 구내염 증상

아이들이 얼인이 구내염에 감염되면 주증상으로 발열이 나타나게 됩니다. 38~39℃의 고열과 함께 입 내부와 입 주변이 부으면서 수포, 심한 궤양이 발생하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점점 심해지면서 혀, 볼 안쪽, 천장 등 입 전체에 수포가 번지게 되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죠.

 

증상은 일주일 정도 지속될 수 있으며, 통증으로 음식이나 침을 삼키기가 어려워 어린 아이일수록 더욱 고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수분과 음식물을 섭취하지 못해서 탈수현상과 무기력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기운이 없어 계속 잠을 자거나 심하게 보챌 수 있습니다.

 

어린이 구내염은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자연스럽게 7~10일내에 완치될 수 있는데요.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즉시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어린이 구내염 치료법

어린이 구내염은 가정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면 약 7~10일 내에 자연적으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항생제 치료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아 추천드리지 않으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구강위생에 철저히 신경써주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발열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해열진통제를 처방받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통증으로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자극적이고 뜨거운 음식을 피하고 먹기 쉬운 균형잡힌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염성이 있는 질환이니 만큼 외출을 자제하고 집안 물건이나 장난감을 사용하는데 주의하셔야 합니다.

 

탈수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센텀소아과를 찾아주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세요. 

 

구내염에 자주 감염되는 아이들은 평소 면역력이 약한 것이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를 위해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시켜 줄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이 구내염 예방법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는 아이들의 면역력이 저하되어 구내염과 같은 감염성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 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 센텀소아과 아이들이 규칙적인 운동,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통해 면역력과 체력을 강화시키는데 신경을 써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소 구강관리와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입에 닿을 수 있는 것들은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센텀소아과 아이들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의사표현이 자유롭지 않으니, 엄마아빠가 세심하게 관찰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신경써 주셔야겠죠.

 

신생아의 경우 구내염에 감염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드물게 신생아에게 괴저성 구내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아이들의 몸이 매우 쇠약해졌을 때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괴저성 구내염은 반드시 병원에서의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니 증상이 발견되는 즉시 센텀소아과를 찾아주세요!

 

 

센텀소아과 아이들의 건강은 평소 생활습관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