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독서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센텀소아과와 알아봅시다

 

독서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센텀소아과와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아이에게 있어서 독서하는 습관은 셀 수 없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어려서부터 꾸준히 독서하는 아이로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렸을 때 독서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잡히게 되면 오히려 책읽기를 멀리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센텀소아과 엄마아빠가 제대로된 독서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과연, 아이들이 스스로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독서하는 습관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들이 책읽기에 흥미를 가지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좋아하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책을 읽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독서의 장점만을 생각하면서 아이들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수준의 책 보다 높은 수준의 책을 읽도록 강요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책읽기 습관은 아이들에게 책읽기라는 것은 어렵고 지루한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거부감을 느끼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하는 수준에 맞는 독서습관을 가지게 해야 합니다.

 

우선, 꾸준한 독서습관이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두뇌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 상상력을 풍부하게 해요.

표현력을 풍부하게 해요.

어휘력을 풍부하게 해요.

엄마아빠와 교감을 할 수 있어요.

감성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심리적인 안정감과 차분함을 얻어요.

 

이외에도 올바른 독서습관은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센텀소아과 엄마아빠는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Ⅰ아이가 스스로 책을 선택

아이들이 독서에 대한 거부감이나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스스로 좋아하는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독서습관은 어렸을 때부터 확립시키는 것이 좋으며, 가장 중요한 시기는 초등학교 저학년 즈음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시기에 독서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할 경우 올바른 독서습관을 가지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어려서부터 아이들이 스스로 좋아하는 책을 읽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지나치게 어렵고 수준높은 책을 권하는 행동은 삼가셔야 합니다.

 

 

엄마아빠와 재미있게 읽기

아이들은 혼자 책을 읽는 겻보다 엄마아빠와 함께 책을 읽을 때 더욱 높은 집중력을 보이며 흥미를 가진다고 해요. 엄마아빠가 매일 밤 잠들기 전에 읽어주는 책은 아이들의 이해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은 익숙한 엄마아빠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이야기의 내용에 더욱 집중하게 되고 만약 내용을 이미 알고 있는 책이라고 하더라도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지면서 독서를 즐길 수 있다고 해요. 매일 잠들 기 전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서 책 한, 두 권을 읽어주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의 올바른 독서습관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Ⅲ독서를 놀이처럼

아이에게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독서는 일종의 놀이와 마찬가지라고 느낍니다.

함께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질문을 하기도 하고 끊임없이 대화를 시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때 엄마아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아이가 책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호기심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해요. 

아이에게 독서 후 책을 어느정도 이해하였는지 캐묻는 것은 오히려 반감을 느끼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생각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해요.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이나, 동물의 소리와 행동 등을 흉내내면서 역할놀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억지로 읽게 하지 않기

우리 아이의 올바른 독서습관을 위해서는 아이가 스스로 주도하는 책읽기 습관이 중요합니다.

간혹 아이들이 여러 페이지를 넘겨버리거나, 한 페이지에 오래 머무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엄마아빠의 속도를 강요하기 보다는 아이들의 속도에 맞추는 것이 중요해요.

책을 읽기 싫어할 때에는 억지로 읽게 해서는 안되며, 특별한 활동이 없을 때 책읽기를 유도해보는 정도는 나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책을 파악해두면서 아이의 취향이나 흥미요소를 더욱 이끌어주는 것도 좋겠죠.

 

 

 

 

책을 읽을 때 그 모습을 칭찬해는 것은 좋지만, 아이들이 책을 읽지 않는다고 해서 혼을 내거나, '책을 읽으면 ΟΟ을 해주겠다' 는 대가성 상을 부여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입니다.

 

결론적으로, 아이들의 올바른 독서습관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 스스로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흥미를 느끼면서 책을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센텀소아과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독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엄마아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는 것 아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