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센텀소아과 월령별 숙면 방법 알아봐요

센텀소아과 월령별 숙면 방법 알아봐요

 

센텀소아과 영유아 육아 정보 - '수면' 편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꼬망맘이예요.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특히 한창 선장하는 아이들에게는 더욱 중요한 잠.

그리고 아이들이 잠을 자지 못하면

우리 부모님들도 잠을 제대로 청할 수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센텀소아과 꼬망맘과 함께

잠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아이들의 월령별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

 

 

 

 

 

센텀소아과 영유아 육아 정보 - '수면' 편

 

 

 

 

 

한참 성장하는 시기를 거치고 있는 우리 아이들. 성장에 영향을 주는 성장 호르몬의 대부분은 아이들이 수면을 하는 동안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특히 깊게 잠든 상태에서 가장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연골의 발달을 도와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성장 호르몬의 왕성한 분비를 위해서는 깊이 잠이 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숙면을 취하면 면역력도 자연스럽게 강화되고 두뇌 발달도 급격히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생후 2개월 이후부터는 월령별 알맞은 적절한 수면 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밤이 길어지고 낮이 짧아지는 지금 같은 겨울철에 아이들의 수면 교육을 시작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수면 교육이 진행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제대로 된 수면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부모님께서 안정적으로 수면을 취할 수 있는 공간과 분위기를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제대로된 수면을 취할 수 있는 공간과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지 부터 센텀소아과 꼬망맘과 알아보도록 할게요 !

먼저, 아이가 잠자리에 눕고 아침에 일어나기 까지의 수면 시간을 체크하는 것이 필요해요. 일주일 동안 우리 아이의 하루 수면시간을 체크하고 관찰한 뒤에 적절한 취침 시간을 정하여 그 시간에 잠이 들 수 있도록 하여 생체 리듬을 쌓아주는 것이 좋아요. 두 번째, 아이가 잠드는 공간을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아이들의 경우엔 방이 너무 어둡다면 무서움을 느끼고 오히려 잠을 잘 수 없을 수 있어요. 때문에 아이들이 잠이 들기 전까지는 수면등 등을 통하여 주변이 적절히 밝게 하여 두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시끄러운 소리들을 차단하고 적정 실내온도와 실내 습도를 유지하여 쾌적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은 아이의 심리 상태도 안정 시켜주는 것인데요. 잠들기 약 한시간 전부터는 과격한 신체 놀이는 피하고 tv시청이나 스마트폰 사용도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거나 부모님과 누워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편안히 잠자리에 들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센텀소아과 영유아 육아 정보 - '수면' 편

 

 

 

 

 

그렇다면 이제부터 월령별 숙면을 취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돌 이전의 아이를 두신 부모님이라면 하루에 두 번 정도씩 낮잠을 재우고 밤에 숙면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돌 이전의 아이들은 개인마다 수면 각성 주기가 다르고 개월에 따라서도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적어도 생후 3개월 정도가 지나면 수면 각성 주기가 일정해지기 때문에 아이의 컨디션을 보고 수유를 하고 재울 수 있어요. 5~8개월 정도의 아이들은 밤에 잠들기 전 3~4시간 동안은 깨어 있도록, 6~12개월의 경우에는 밤중 수유를 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돌이 지나고 만 1~2세의 아이들의 경우에는 호기심이 왕성해지기 때문에 잠 자는 것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이러한 경우에는 낮잠 횟수를 줄이고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 수 있게 해야 해요. 중간에 아이가 깨더라도 다시 잠들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아요.

마지막으로 3~5세의 아이의 경우에도 규칙적인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이 생활 패턴으로 자리 잡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센텀소아과 영유아 육아 정보 - '수면' 편

 

 

 

 

 

이렇게 꼬망맘과 함께 알아본 월령별 숙면 방법.

우리 아이들에게도 매우 중요하지만 부모님들에게도 중요한 숙면.

모두 오늘도 편안한 밤 되시길 바라면서

지금까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