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해운대소아과 영유아 코피 원인과 지혈 방법

 

 

 

해운대소아과 영유아 코피 원인과 지혈 방법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환절기가 되면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감기는 항상 따라오는 질병 중 하나인데요.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거나 감기에 걸리게 되면

코 점막에 염증이 생겨 코를 가볍게 풀어도 쉽게 코피가 날 수 있어요.

 

코피는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봤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아이가 갑자기 코피를 흘리게 되면 부모는 당황할 수밖에 없죠.

 

그래서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서

영유아 코피 원인과 지혈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영유아 코피의 원인

 

코를 후비거나 어딘가에 부딪혔을 때

아이 코피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원인은 물리적인 자극이에요. 아이의 콧속 혈관을 덮고 있는 점막은 성인보다 얇기 때문에 외부 충격이나 상처로 인해 혈관벽이 쉽게 손상되어 코피가 날 수 있어요.

 

공기가 건조할 때

가을과 겨울철에 아이가 코피를 자주 흘린다는 통계가 있는 만큼, 건조한 공기는 아이 코피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공기가 건조하게 되면 콧속이 마르거나 코가 헐게 되고, 점막이 부어 코피가 쉽게 날 수 있어요.

 

몸에 열이 있을 때

아이가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감기 등으로 인해 몸에 열이 과도하게 나면, 혈관이 팽창하여 코피가 날 수 있어요.

 

 

 

 

영유아 코피 지혈 방법

 

아이가 코피를 흘리는 것을 발견했다면, 우선 침착한 모습을 보여줘야 해요. 엄마가 깜짝 놀라거나 당황한다면 아이는 엄마를 보고 더욱 불안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아이의 코피를 지혈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를 편안하게 앉히고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이도록 도와주세요. 그 다음 아이의 윗옷을 느슨하게 풀어주어 호흡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어느 정도 아이가 안정되었다면, 아이의 코를 엄지와 검지로 꼭 잡아주고 아이가 입으로 숨을 쉬도록 해주세요. , 입 속에 있는 피는 삼키게 되면 구토를 할 수 있으니 꼭 삼키지 말고 뱉도록 지도해주셔야 해요. 만약 코를 잡아주고 10분 정도가 지나도 코피가 난다면, 다시 5분 정도 반복해 코를 잡아주세요.

 

이와 같은 처치를 3번 이상 반복해도 코피가 멎지 않는다면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요.

 

 

 

 

영유아 코피 지혈 시 주의사항

 

코피를 지혈할 때, 아이의 머리를 절대 뒤로 젖히지 않도록 해요. 코피가 날 때 고개를 젖히게 되면 코피가 목으로 넘어가 잘못하면 폐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폐렴을 유도할 수 있으며, 출혈이 멈추었는지 확인하는 것도 어려워요.

 

또한, 솜으로 코를 막는 것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아이의 코피가 멈췄더라도 솜을 빼내면서 연한 점막을 자극해 다시 코피가 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영유아 코피 예방법

 

평소에 아이가 코를 비비거나 후비지 않도록 주의시키고, 무의식적으로 코를 후비는 아이들은 손톱을 짧게 깎아주거나 잠들기 전에 장갑을 끼워 긁지 못하게 해주는 것도 아이의 코피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날씨가 건조한 가을, 겨울에는 가습기를 틀어주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 코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주면 좋아요.

 

 

 

 

코피가 자주 나는 아이에게 좋은 음식

 

코피가 자주 나는 아이라면 녹황색 채소를 먹이면 좋아요. 녹황색 채소인 시금치, 당근, 감자, 양배추 등에는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코피 예방에 도움이 돼요.

 

그밖에도 토마토, 브로콜리, 달걀노른자가 아이의 코피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여기까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영유아 코피의 원인과 지혈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갑작스러운 아이의 코피로 깜짝 놀란 경험이 다들 한번쯤은 있을거예요.

 

앞으로는 당황하지 말고,

오늘 알려드린 영유아 코피 지혈 방법과 예방법을 참고하여

빠른 대처를 해줄 수 있도록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