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아기 옹알이 시기와 엄마아빠의 역할

 

 

아기 옹알이 시기와 엄마아빠의 역할

 

안녕하세요.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아기의 의사소통의 첫 시작인 옹알이는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지는

않지만, 반복적인 소리를 내면서 언어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스스로 옹알옹알 소리를 내면서 흥미를 느끼고 놀이를 하며

자신의 소리에 반응을 하는 엄마아빠를 통해 조금씩 성장하게 됩니다.

 

아기를 키우는 엄마아빠들은 아이들의 첫 옹알이에 감동을 하고

처음으로 '엄마, 아빠' 라는 단어를 말한 날을 절대 잊지 못하죠.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아기 옹알이 시기와 아기의 언어발달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엄마아빠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일지 알아볼까요?

 

 

 

 

아기 옹알이 시기

 

일반적으로 아기들은 첫 옹알이를 생후 3개월 즈음에 시작하게 됩니다. 평소 들을 수 있었던 울음소리와는 약간 차이가 있는 특정한 소리를 반복적으로 내게 되는데요. 아이들마다 그 시이게 있어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한 시기에는 옹알이가 많이 줄었다가 또 갑자기 폭발적으로 옹알이를 하기도 하죠.

 

생후 2~3개월 정도에 시작되는 '아아아' 와 같은 단순한 소리나 울음소리는 옹알이를 처음 시작하는 쿠잉단계이며, 본격적인 옹알이는 생후 4개월 이후에 시작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옹알이는 단순히 의미없는 소리를 내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언어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은 옹알이를 하면서 입 안 신경과 근육을 발달시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내는 소리를 들으면서 소리에 자극을 받고 반응을 하면서 끊임없이 발성을 연습하게 되는데요.

 

이 시기에 우리 엄마아빠의 역할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기 옹알이 단계

 

먼저, 아기 옹알이 단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후 그에 따라 엄마아빠가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①생후 0~1개월(발성단계) : 정상적인 발성은 가능하지만, 불완전한 소리를 내는 단계

②생후 2~3개월(쿠잉단계) : 신경의 발달로 옹알이를 시작하는 단계 ('아아아')

③생후 4~8개월(확장단계) : 근육의 발달로 다양한 발음이 가능해지는 단계 ('으르릉', '꺄아아')

④생후 9~10개월(반복단계) : 같은 자음 소리를 반복적으로 내는 단계 ('마마', '바바')

⑤생후 11~12개월(음절성발음단계) : 다양한 유형을 볼 수 있으며 연속된 옹알이를 하는 단계

 

이렇게 아기들은 단계적으로 옹알이를 하고 언어발달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옹알이는 개인차가 매우 크며, 만약 아이가 특정한 소리를 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소리에 대한 반응과 상호작용이 있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생후 10개월 이후에도 전혀 반응이 없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기 옹알이와 엄마아빠의 역할

 

아기가 반복적으로 내는 소리가 무의미하고 알아들을 수 없는 소리일지라도 아이들은 엄마아빠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소리를 낼 때 눈을 맞추고 반응을 해주면 아이들도 더욱 흥미를 가지고 소리를 주고받으며 언어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아이들만의 대화법이기 때문에 엄마아빠의 반응이 없으면 옹알이는 점점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요구사항이 있을 때 반복적인 대화를 통해 아이가 스스로 소리를 내서 요구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것도 좋아요. 아이가 옹알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줄수록 점차적으로 더욱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겠죠.

 

복잡하고 긴 단어보다는 짧은 단어를 반복적으로 들려주는 것이 좋으며, 아이가 내는 소리를 똑같이 따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아이들이 소리를 모방하며 대화를 유도하도록 하세요.

 

아기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도 좋아요. 아이들은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자신의 이름에 분명히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아이의 이름을 자주 불러주면서 눈을 마주치고 엄마아빠와 교감을 느껴보세요. 보다 다양하고 과장된 행동, 표정, 동작 등은 아이의 언어발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기의 옹알이와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질수록 엄마아빠와의 애착관계도 깊다고 해요.

아이가 특정한 소리를 내기 시작한다면 듣고만 있지 마시고 대화하듯 소리를 따라하기도

하고 끊임없이 눈을 마주치며 밝은 표정으로 적극적인 대답을 줄 수 있도록 합시다.

 

아이들과 대화할 때는 높은 톤의 목소리로 간단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엄마아빠의 중요한 역할을 명심하시고 아이와 즐거운 대화를 나눠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