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겨울철 아기 바이러스성 장염 해운대소아과와 미리 예방해요

겨울철 아기 바이러스성 장염 해운대소아과와 미리 예방해요

 

 

 

 

 

 

겨울철에도 안심할 수 없는 아기 바이러스성 장염!

여름에는 고온다습한 날씨로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하여 식이성 장염이 많이 발생한다고 하지만, 건조하고 쌀쌀한 겨울에 뜬금없이 찾아오는 장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 정답은 바로 요즘은 겨울에도 난방여건이나 주거환경 등이 개선되면서 음식물에 의한 장염이 발생하기도 하고 11월부터 3월까지 유행하는 노로 바이러스, 로타 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겨울 바이러스성 장염은 음식물보다는 주로 대변, 침을 통해 빠르게 전여되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집단적으로 발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이 특히 바이러스성 장염에 쉽게 걸리는 이유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급격하게 변화된 온도에 적응하지 못하고 신체적으로 불안정하거나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아기 바이러스성 장염

 

여름철에 주로 발병하는 세균성 장염은 복통을 동반하는 설사가 주증상이라면 겨울철 바이러스성 장염은 복통은 거의 호소하지 않고 묽은 설사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심과 기침, 두통, 발열 증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감기로 착각하기 쉽지만, 점차적으로 구토와 설사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겨울철에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이 감기에 감염되기 쉬운데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틈을 타서 장내 세균 균형에 이상이 생겨 설사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감기가 원인이 되어 장염을 동반하기도 하는 것이죠.

 

같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아이들의 건강 상태에 따라 수일내에 호전되기도 하지만, 면역력이 약하다면 수주간 지속되다가 탈수 등과 같은 합병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설사 증상이 심할 때에는 죽이나 미음으로 영양분과 수분을 공급해주고 탈수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신경써주세요. 구토를 할 때에는 토사물이 목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자세에 신경을 써주시고 아이가 사용하는 물품들을 뜨거운 물로 세척해주는 등 위생을 철저히 관리할 수 있도록 하세요.

 

 

 

 

 

 

로타 바이러스

로타 바이러스는 바이러스 장염의 주원인 중 하나로 영유아가 쉽게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성 장염입니다. 로타 바이러스는 주로 어린이들이 밀집해있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전염될 수 있으며, 오염된 물이나 장소에서 직·간접적인 접촉에 의해 감염될 수 있어요.

 

다행히 로타 바이러스는 백신접종으로 미리 예방이 가능한데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서 생후 2개월, 생후 4개월, 생후 6개월 총 3회에 걸쳐 예방접종을 반드시 맞도록 합니다. 예방백신으로 로타 바이러스 감염률은 훨씬 감소하였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겨울철 바이러스성 장염의 또 다른 주원인 중 하나인 노로 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을수록 활동이 활발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재 노로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예방백신은 없으며, 특별한 치료제 역시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위생관리, 올바른 생활습관 등을 통해 예방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해운대소아과 영유아를 포함하여 전연령층에 설사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성 장염입니다. 특히 굴, 조개 등의 해산물에 있는 바이러스가 신체에 침투하여 장염 증상을 일으키는데요.

낮은 기온에서 더욱 활발히 활동하기 때문에 반드시 모든 조리기구들을 깨끗이 세척하고 음식물은 가열하여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해산물은 완전히 익혀 드시는 것이 좋겠죠.

 

증상으로는 발열, 근육통과 함께 구토, 설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예방백신이 없기 때문에 겨울철에 더욱 신경을 써주실 필요가 있겠죠?

 

 

 

 

 

 

겨울철 아기 바이러스성 장염 예방법

 

겨울철 아기 바이러스성 장염은 섭취하는 음식물에 신경을 써주어야할 뿐만 아니라, 평소 생활습관을 통해 꾸준히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아이들이 스스로 개인 청결에 신경쓸 수 있도록 철저하게 교육하여 외출 후에는 손, 발 등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평소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의 장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배꼽 주변을 부드럽게 시계방향으로 반복해서 쓸어주시면 됩니다.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라면 반드시 백신을 통해 확실히 감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고 면역력관리, 위생관리를 철저히하여 겨울철 아기 바이러스성 장염에 감염되지 않도록 항상 신경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