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센텀소아과 아이들의 기억력에 대한 모든것

센텀소아과 아이들의 기억력에 대한 모든것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오늘은 아이들의 기억력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종종 우리 아이들이 생각지도 못한 사소한 일들을 여전히 기억하고 있다던가, 더 나아가 엄마의 뱃속에 있었던 기억까지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놀랍지 않을 수가 없죠.

 

기억이라는 것은 뇌가 형성되는 태아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임신 5개월이 경과하면서 태아의 청각기능이 점차적으로 발달하면서 외부에서 들려오는 소리들을 듣고 인지하며,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임신 7개월이 지나면 완전한 귀 모양이 완성되면서 엄마아빠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성장하게 되고 그로인해 태어나자마자 엄마아빠의 목소리를 구분하고 반응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어떤 것들을 기억하고 있고 또 성장해가면서 기억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센텀소아과 엄마아빠가 어떤 역할을 해줄 수 있을까요?

 

 

 

 

기억력 발달 과정

아이들은 생후 15개월이 경과하면서 스스로의 존재에 대해 인식하게 됩니다.

기억이라는 것은 두뇌에서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중요도에 따라 금방 잊어버리기도 하고 오랜기간 머리에 남아있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주로 많은 것들을 오래도록 기억하지 못하며, 어떤 상황이나 말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기억하기 보다는 엄마아빠의 어떤 행동을 모방하면서 자연스럽게 터득하고 기억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억력은 생후 9~10개월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며, 만 2세가 경과하여 서서히 스스로를 인지하게 되면서 폭발적으로 기억력이 향상하게 됩니다.

 

'대상영속성' 이란, 자신의 눈 앞에 있던 무언가가 갑자기 보이지 않게 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는 것인데요. 아이들은 '대상영속성' 이라는 개념을 만 2세 즈음에 터득하게 되는데, 이 시기부터 폭발적인 기억력 발달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생후 4개월에는 20초 정도의 매우 짧은 단기기억만을 할 수 있고 생후 8개월에는 30초 이상의 단기기억을 하며, 점차적으로 기억력이 발달하면서 수주, 수개월 이상 등으로 기억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간혹 엄마아빠가 기억하지 못하는 것 조차 기억하기도 하며, 특히 스스로 강한 자극을 받았거나, 감정적으로 인상깊었던 일은 매우 오랫동안 기억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기억이란, 촉감은 두정엽, 눈으로 본 것은 후두엽, 냄새는 측두엽으로 전달되어 이 모든 정보들이 전두엽으로 모이게 됩니다. 전두엽은 전달받은 정보들을 정리해 어떤 기억을 오래도록 지속하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판단하게 되는데요.

 

측두엽 안에 있는 해마는 정보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기억력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기관입니다. 만 6세가 되면 전두엽이 완성되면서 해마 역시 매우 발달하게 되고 만 13~17세에 절정을 이루게 됩니다.

 

따라서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 시기에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센텀소아과 아이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합시다.

 

 

 

 

아기 기억력 향상을 돕는 놀이

 

따라하기 놀이 : 아이가 엄마의 다양한 표정이나 행동 등을 따라하면서 집중력, 관찰력을 향상시키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후 12개월)

 

퍼즐 놀이 : 다양한 난이도의 퍼즐 놀이를 하면서 아이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퍼즐을 맞추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조각을 맞추면서 스스로 관찰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만 1~3세)

 

■카드 놀이 : 동일한 카드 2장을 나열해놓고 기억력을 발휘하면서 같은 카드를 찾아내는 놀이를 합니다. 같은 카드를 찾을 경우 카드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더욱 오래도록 기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 4세~)

 

 

 

아이들의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평소 생활습관도 매우 크게 관여할 수 있습니다. 두뇌활동을 활발히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뇌를 자극하고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에게 무조건적인 학습을 강요하고 정보를 주입시키기 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센텀소아과 엄마아빠가 올바른 방향으로 유도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