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센텀소아과 영유아 성교육

센텀소아과 영유아 성교육

 

 

 

 

 

부모라면 누구나 우리 아이 성교육을 언제부터 해야하는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인간의 성에 대한 태도는 만 4세 전후로 형성이 되기 때문에 

이 시기의 영유아에게 있어서 성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릴 때부터 성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아이 입장에 있어서 훨씬 자연스러우며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죠.

오늘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올바른 영유아 성교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기에 따른 영유아 성교육

 

0~18개월

이 시기의 영아는 자신의 몸에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기를 즐깁니다.

자신이 여자인지 남자인지에 대해 구분을 하게 되고 자신의 신체가 이성과 차이가 있음을 인식할 수 있게 되죠.

 

가족간의 따뜻하고 자연스러운 스킨십을 통해 사랑과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센텀소아과 영유아는 그때부터 엄마 아빠와의 다정한 관계 형성을 통해 올바른 성인식과 태도를 갖게 됩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신체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질문을 할 때에는 간단명료하게 대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 3세~만 6세

이 시기의 센텀소아과 유아는 자연스럽게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사회성을 확립해갑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자연스레 이성에게 관심과 호기심, 궁금증을 갖게 되지요.

 

아이들은 이성과의 차이점이나 성에 대한 궁금증을 끊임없이 표출할 수 있는데,

이때 인내심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답변을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유아 성폭력울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시작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원치않는 신체적인 접촉은 허락을 해서는 안되며, 단호하게 거절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교육을 해야하며,

자신의 몸은 매우 소중하고 스스로를 보호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특정 신체 부위를 만지는 우리 아이

간혹 자신의 신체를 스스로 만지는 아이 때문에 고민이신 부모들을 볼 수 있습니다.

센텀소아과 영유아가 자신의 생식기를 만지작 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른들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행위가 혹시 잘못된 것은 아닐까 걱정스러울 수도 있는데요.

 

성욕은 우리가 엄마의 몸 속에 있을 때 태아의 모습을 하고 있을 때도 가지고 있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본능인데요.

아이들 역시 성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이 성욕 때문에 자신의 생식기를 만지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발달 과정 속에서 단순한 호기심으로 그 부위를 만졌을 때 느낀 쾌감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행위이죠.

 

 

 

 

 

센텀소아과 영유아 성교육 방법

 

1. 놀라거나 꾸짖지 않아야 해요.

아이가 성기를 만지고 있는 것을 포착하게 된다면 당황하지 않고 잘 대처해야 합니다.

억지로 만지지 못하게 하거나 화를 낸다면 역효과를 낼 수 있으니,

소중한 신체에 병균이 들어가서 아프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가르쳐주세요.

 

2. 기다려주세요.

아이들이 성기를 만지고 있는 도중에 제지하기 보다는 조금 기다려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호기심 전환하기

센텀소아과 영유아의 부모께서 이러한 문제로 상담을 할 때 주로 아이들은 집 안에서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있어요.

즉, 야외활동을 하거나 활동적인 놀이로 호기심을 전환시켜 준다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것이죠.

 

 

센텀소아과 영유아 성교육은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일주일에 2~3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교육에 관한 책을 재미있게 읽어주거나 인형을 이용한 방법도 도움이 되며, 너무 상세하고 자세한 성교육보다는

기저귀나 속옷은 소중한 신체부위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그 속으로 손을 넣지 말자 정도의 수준으로 

알려주는 것이 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