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우리 아이 젖병 떼기 늦지 않도록 해요

우리 아이 젖병 뗴기 늦지 않도록 해요

 

 

 

 

 

안녕하세요.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예요.

아이들은 어릴 때 젖병, 공갈젖꼭지 등을 사용하는데요.

하지만 아이가 약 세 돌이 지나도 젖병을 멀리하지 못한다면

우리 부모님께서 아이가 젖병과 멀어질 수 있도로

젖병 떼기를 늦지 않게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우리 아이들이 젖병 떼기를 못하는 이유와

젖병을 떼지 못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들은 별 이유 없이 손가락이나 공갈 젖꼭지를 빠는데요. 밥먹을 시간이 아니고 배가 고프지 않는데도 젖병을 물고 싶어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수유하는 것을 점차적으로 줄이고 이유식을 차츰차츰 시작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과정 속에서 수저를 쥐는 법 등을 가르치고 아이가 돌 정도가 되면 젖병을 이용한 수유는 완전히 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돌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젖병을 고집한다면 부모님께서 적절한 대처를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아이가 울고 보채도 젖병을 주지 않고 단호한 모습을 보여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밥을 먹지 않고 떼를 쓰다 발작을 일으키기도 할 수 있지만 밥을 먹지 않는 경우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해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젖병을 아이에게서 적절한 시기에 떼지 못한다면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일까요? 먼저, 신체적으로는 치아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유치가 나는 시기에 젖병을 뗴지 못하고 계속 물고 있다면 치열이 고르게 나지 않게 되어 주의가 필요해요. 그리고 젖병을 빨아 쉽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쉬웠기 때문에 씹어서 음식을 먹는 것을 싫어할 수도 있어요. 젖병을 떼고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수저 등을 사용하면서 손의 힘을 기르게 되는데 젖병을 계속 사용하다 보면 손의 힘도 다른 아이들에 비해 약하고 더딜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젖병을 물고 빨다 보면 공기가 많이 들어가 배앓이를 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런 신체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문제도 생길 수 있는데요. 젖병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젖병을 빠는 것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을 계속하는 아이들은 의존적인 성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거나 고집스러운 성격의 아이가 될 수도 있어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 젖병 떼기, 어떻게 진행을 하면 좋을까요?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할 것은 이유식을 먹여야 하는 시기에 분유를 먹이지 않고 이유식을 잘 먹이는 것입니다. 분유를 지속해서 먹는다면 젖병을 아이에게서 떼는 것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예요. 그리고 밤중 수유는 끊고 음식을 먹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하여 부모님과 함께 식사를 하는 습관을 어릴 때부터 형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을 떼고 나면 아이가 사용하여야 할 것은 숟가락 또는 젓가락, 포크일텐데요. 아이가 8개월 정도가 되면 손으로 잡는 힘이 생기기 때문에 이 시기 정도부터 수저 등을 쥐는 연습을 시키시는 것이 좋아요. 무작정 아이에게서 젖병을 뺏기 보다는 아이가 다음에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적절히 알려준 뒤에 젖병과 멀어지도록 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을 마시는 것도 아이가 만약 바로 컵으로 마시는 것을 힘들어 한다면 빨대가 있는 컵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빨대컵을 이용하여 아이가 빨대에 적응을 하고 나면 일반 컵을 사용하게 합니다. 이때 아이가 젖병 말고 새로운 컵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알록달록 예쁜 컵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젖병 떼기는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절차이고 과정입니다.

아이의 고른 영양과 성장을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젖병을 떼고 이유식 등으로

더 많고 고른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해요.

 

생후 6개월 이후 정도에는 이유식이 주식이 되고

분유나 우유는 간식이 되는 것이 적절합니다.

요즘같이 추운 날, 영양에 더욱 신경을 쓰고

건강을 위해 성공적인 젖병떼기를 하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