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추천 서혜부 탈장 남아에게 많이 발생해요

센텀소아과추천 서혜부 탈장 남아에게 많이 발생해요

 

센텀소아과추천 영유아 건강 정보 - '탈장' 편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추천, 꼬망맘입니다.

오늘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소아탈장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소아 탈장은 배나 사타구니 주변 부위가 볼록하거나

볼록한 크기의 변화가 생기는 증상을 보이면 의심할 수 있어요.

 

특히 그중에서도 서혜부 탈장은 남자아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소아 탈장, 배꼽 탈장과 서혜부 탈장에 대해서 알아보고

남자 아이들이 서혜부 탈장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도

센텀소아과추천,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알아볼게요 !

 

 

 

 

 

센텀소아과추천 영유아 건강 정보 - '탈장' 편

 

 

 

 

 

소아 탈장, 배꼽 탈장

탈장은 장기가 원래 있어야 하는 자리에 있지 않고 다른 조직으로 빠져나오거나 돌출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선천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고 후천적인 원인으로도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생기는 소아탈장은 만성 변비나 무리한 움직임 등오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하지만 한참 성장하고 있는 과정에서 신체 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소아 탈장은 대표적으로 배꼽 탈장과 서혜부 탈장이 있는데요. 신생아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탈장은 바로 배꼽 탈장이예요. 배꼽 탈장은 배꼽 밑에 있는 복벽이 약하거나 불완전하게 막혀 있는 경우에 장이 피부층을 밀고 나와 생기게 되는 증상이인데요. 신생아의 경우에는 탯줄을 자른 뒤에 그 부위가 제대로 막히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만약 우리 아이가 기침을 하거나 울 때 배꼽이 크게 튀어나와 보이는 증상이 있다면 배꼽 탈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배꼽 탈장 증상은 근막이 아물게 되면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센텀소아과추천 등 의료진과 함께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필요해요.

서혜부 탈장은 사타구니에 발생하는 탈장으로 배꼽 탈장과는 달리 저절로 낫는 경우가 드물어 빠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특히 서혜부 탈장은 남자 아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서혜부 탈장의 증상과 남아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센텀소아과추천 영유아 건강 정보 - '탈장' 편

 

 

 

 

 

남아에게 많이 나타나는 서혜부 탈장?

남자 아이들에게서 월등히 많은 비율로 나타나는데요. 아이가 태중에 있을 때 서혜부(사타구니)부터 음낭까지 이르는 통로를 타고 고환이 내려와 자리를 잡게 되는데 이때 통로가 제대로 막히지 않으면 탈장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자 아이에게서 서혜부 탈장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여자 아이의 경우에도 자궁을 고정하는 힘줄이 골반뼈에 붙을 때 이용되는 통로가 열려 있다면 서혜부 탈장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러한 서혜부 탈장의 증상은 사타구니의 양쪽 대칭이 맞지 않고 볼록 튀어나왔다가 들어갔다를 반복한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서혜부 탈장은 빠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탈장이 지속되면 혈액 순화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장이 괴사할 수도 있어요. 심한 경우 남아는 고환으로 가는 혈액이 차단되어 고환의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신속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센텀소아과추천 영유아 건강 정보 - '탈장' 편

 

 

 

 

 

이렇게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알아본

소아탈장, 배꼽 탈장과 서혜부 탈장.

탈장은 발생한 부위에 따라서 자연적으로 호전되기도 하지만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아이의 상태를 항상

주의 깊게 관찰하고 탈장 증상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