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취침이 늦은 우리 아이 이렇게 대처해요

취침이 늦은 우리 아이 이렇게 대처해요

 

 

 

 

 

안녕하세요.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예요.

우리 아이들은 한참 성장을 하고 있는 중인데요.

성장에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숙면이라고

많은 분들이 익히 알고 계실 것 같습닌다.

 

그런데 우리 아이가 평소에 잠을 빨리 자지 않으려 하고

취침 시간이 계속해서 뒤로 밀려지게 되면

우리 부모님들은 아이의 성장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자연스레 걱정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아이들이 잠을 자지 않으려고 하는 이유와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를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먼저 아이들이 잠을 잘 못이루는 원인부터 몇가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첫 번째로 집안의 분위기가 취침에 알맞은 분위기로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침실 밖에서 즐거운 이야기 소리나 시끄러운 티비 소리 등이 들리게 되면 아이는 잠 자는 것에 집중을 하기 어렵고 그렇게 되면 잠을 이루기가 힘들어지는데요. 때문에 아이가 취침을 해야하는 시간이 되면 티비나 전등 등은 끄고 아이가 잠을 잘 이룰 수 있는 조용한 환경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아요.

두 번째, 아이가 아직 하루의 활동량이 모자라 피로감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낮에 안에서나 밖에서 신나게 신체 놀이를 하며 땀을 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이가 자기 직전에 활동을 하게 한다면 오히려 잠을 더 달아나게 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세 번째, 낮잠을 너무 많이 잤을 수 있어요. 아이가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다고 하여 낮잠을 조금 더 많이 재우는 부모님이 계시는데요. 이러한 행동은 악순환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어요. 낮잠은 적절히 잘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아이의 생활 리듬을 조절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 취침을 잘 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방법은 매우 다양한데요. 하지만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아이가 잠을 들지 못하고 있는지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께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찬찬히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잠을 자지 않는다고 해서 '지금 바로 잠들면 내일 맛있는 초콜릿 더 줄게' 라는 등과 같은 보상이 주어지는 말은 금물입니다. 취침을 하는 것은 아이가 스스로 해야하는 일이고 당연히 하여야 하는 것인데요. 그저 부모님께서는 아이가 더 잘 잠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억지로 재우려고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졸음이 오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화책을 아이에게 읽어줄 때에도 낮에 읽어주는 것과는 다르게 낮고 차분한 목소리로 천천히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애착인형을 이용하는 것도 아이를 잠들게 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취침 시 급격히 어두워지는 주변에 두려워하거나 겁을 먹는 아이들도 있는데요. 이때는 조명도가 낮은 침실등을 이용하거나 방문을 조금 열어 두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애착인형과 함께 잠자리에 들게 하여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침에 아이를 조금 일찍 깨우는 것도 좋습니다. 아침 늦게까지 일어나지 않는다면 취침 시간이 더 늦어질 수 있는데요. 아이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흔들어 깨워 아침 일찍부터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알아본

우리 아이들을 위한 수면에 대한 정보들 !

아이들에게 있어 수면은 성장에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 꼬망맘과 알아본 육아 정보가 도움이 되어

더 건강하고 예쁜 아이들로 성장하길 바라면서

지금까지 센텀아동병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