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요즘 유행하는 독감이 걱정된다면?

센텀소아과 요즘 유행하는 독감이 걱정된다면?

 

 

센텀소아과와 알아보는 영유아 건강 정보 - '독감' 편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이예요.

10월도 끝이나고 11월이 찾아 왔는데요.

얼마 전부터 급작스레 추워진 날씨에

우리 아이들 건강에 걱정이 늘어나신

부모님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특히 요즘같이 춥고 건조한 날씨에는

감기와 독감이 유행을 하는 시기인데요.

오늘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독감에 대해 알아보고

독감 예방 접종, 감기와의 차이점 등에 대해 파악해 볼게요!

 

 

 

 

 

센텀소아과와 알아보는 영유아 건강 정보 - '독감' 편

 

 

 

 

 

먼저, 독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독감은 갑작스러운 열이 나는 것으로 증상이 시작되는데요. 그 후 근육통과 관절통과 같은 전신 증상이 나타나고 몸살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는데요. 어린 아이인 경우에는 속이 울렁거리거나 불편해 하고 구토와 설사를 하는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증상이 감기와도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감기와 독감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위에서 말했던 독감 증상과는 달리 감기는 서서히 열이 올라오기 시작하고 대부분 호흡기의 증상이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감기와 독감은 확연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센텀소아과와 알아보는 영유아 건강 정보 - '독감' 편

 

 

 

 

 

그렇다면 이러한 독감을 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명확한 예방법은 독감 예방 접종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독감 예방 접종은 크게 3가 백신과 4가 백신 2종류가 있는데요. 독감을 발생시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형과 B형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3가 백신은 A형 가운데 유행 조짐을 보이는 바이러스 2종과 B형 가운데서 1종을 선정하여 섞어서 항체를 만든 백신을 뜻하며 4가 백신은 3가 백신에서 B형 항체를 하나 더 섞어 만든 백신을 말합니다. 즉 3가 백신은 3종류의 바이러스를, 4가 백신은 4종류의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연령에 따라서 알맞은 종류의 백신이 다르니 접종 시에 정확한 파악이 필요해요. 이러한 독감 예방접종은 9월~10월 정도부터 미리 접종하는 것이 좋으며 생후 6개월 이후의 아이들에게 접종할 수 있어요. 매년 독감 예방 접종을 통해서 독감을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매년 유행하는 바이러스가 다르니 그 해의 유행할 바이러스 백신을 맞는 것이 필요해요.

 

 

 

 

 

센텀소아과와 알아보는 영유아 건강 정보 - '독감' 편

 

 

 

 

그렇다면 독감 예방 접종 시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을까요?

우선 예방 접종은 아이 뿐만 아니라 부모님들도 함께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생후 6개월 이하의 아이를 두신 부모님이라면 꼭 예방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예방접종은 건강 상태나 컨디션이 좋은 날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예방 접종을 받으러 가면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시고 접종 전 만성 질환이나 건강에 이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미리 말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접종 후에는 바로 집으로 가지 마시고 약 30분 정도 접종을 받은 센텀소아과 등에서 머물며 이상 증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접종 당일에는 몸을 푹 쉴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홈페이지 바로가기>>이미지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