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식사 예절 배움, 부모님과 함께 해요

식사 예절 배움, 부모님과 함께 해요

 

 

 

 

 

 

안녕하세요. 이제 곧 있으면 점심시간인데요.

우리 부모님이 준비한 음식을

아이들이 맛있게 먹어준다면

그만큼 기쁘고 예쁜 모습이 있을 수가 없는데요.

 

하지만 아이가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여기 저기 돌아다니는 등

식사 예절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속상하고 걱정도 될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우리 아이 식사 예절 바로 잡는 방법에 대해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온 가족이 함께 앉아서 식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스마트폰 등 식사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끄고 가족이 식사를 하는 이 시간에 오롯이 집중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부모님의 행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식사를 하는 동중에 다른 업무나 집안일을 하기 위해 일어서거나 일을 진행하면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아이들은 부모님의 이러한 모습을 보고 '나도 식사 중에는 다른 일을 해도 되는 구나'라고 생각하여 식사 자리를 이탈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부모님의 행동이 아이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필요하며 식사 자리 주변에 아이의 시선을 뺏는 장난감 등은 치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준비는 아이와 함께 하는 것이 좋은데요. 식사를 잘 하지 않는 아이들이라면 함께 식사를 준비하고 요리를 하면서 활동에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식사를 준비하면서 아이들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그에 따라 자존감도 올라갈 수 있어요. 그리고 자신이 준비한 식사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자세로 식사를 참여하는 모습도 볼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식사를 마친 후 밥 그릇을 싱크대에 가져다 놓는 등의 간단한 정리도 아이에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식사 하는 도중 가족끼리 긍정적인 주제로 대화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식사 자리에서 아이를 혼내거나 부정적인 상황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하다보면 아이는 식사 시간을 꺼려하게 되고 대화가 잘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때문에 식사 시간에는 아이가 긍정적인 대답을 할 수 있는 긍정적인 질문만을 하는 것이 좋으며 많은 이야기를 주고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 아이가 식사 시간을 즐기게 되었다면 기본적인 식사 예절을 알려주는 것이 좋은데요. 아이가 쩝쩝 소리를 내면서 식사를 한다면 일단은 혼내기 보다는 감정을 넣지 않고 쩝쩝 소리는 내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주는 것이 필요해요. 그리고 어른이 수저를 든 후에 수저를 드는 것이 기본적인 식사 예절이라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기본적인 예절이지만 이 작은 예절이 아이에게는 인내심을 배울 수 있게 해주는 것이며 사회적인 규칙을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센텀아동병원 꼬맘망과 함께 알아본

우리 아이 식사 예절 바로 잡는 방법.

 

아이의 식사 예절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 부모님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는데요.

 

부모님은 우리 아이의 거울인 만큼

항상 우리 아이들에게 모범이 되어주시고

더 나은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센텀아동병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