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놀이♡

해운대소아과 아이의 오감을 자극해주는 촉감놀이

 

 

해운대소아과 아이의 오감을 자극해주는 촉감놀이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우리아이의 두뇌 발달과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서

어렸을 때 하는 촉감놀이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다들 알고계실 텐데요.

 

담요나 색종이 등 아기의 손에 닿는 주변에 있는

모든 물건을 가지고 아기는 즐겁게 놀 수 있습니다.

 

심지어 누워있는 아기에게도

촉감놀이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아이의 오감을 자극해주는 촉감놀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촉감놀이의 효과

아기는 걷거나 기지 못하면 주로 누워서 생활을 하게 되는데요. 누워있는 아기는 아무것도 안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누워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자극을 계속 탐색하며 지내요. 외부에서 오는 자극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아기에게는 신체발달과 두뇌발달, 정서발달이 이루어져요. 그래서 신생아 때부터 아기에게 오감놀이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아기와 함께하는 촉감놀이라고 하면 어렵게 생각하시는 부모들이 많은데요. 사실 촉감놀이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먼저 아기가 어떤 자극에 반응하고 흥미를 느끼는 지 관찰하는 게 중요해요. 아무리 좋은 촉감놀이라고 해도 아기가 반응이 없으면 다른 놀이를 해주는 게 좋아요. 또한 아기와 놀아줄때에는 끊임없이 말을 걸어주세요. 아기는 부모의 말을 듣는 것만으로도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어요. 이때 아기의 이름을 직접 불러주고 다양한 높낮이로 말하는 게 효과가 있어요. 말하는 것만큼 아기와의 스킨십도 좋은 촉감놀이가 되는데요. 목욕 후에 로션을 이용해서 마사지를 해주거나 수유 중에 아기의 몸을 쓰다듬는 등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스킨십을 해주세요. 이때 부모가 기분이 좋은 상태에서 해야 하는 게 중요해요. 아기는 부모의 표정이나 목소리만으로 감정을 눈치 채고 감정을 느끼기 때문이에요.

 

 

 

 

촉감놀이의 방법

촉감놀이의 종류는 정말 다양해요. 그 중에서 오늘은 초보부모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촉감놀이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 간식 찾기 놀이

1. 아이가 먹는 간식을 작게 잘라서 준비해요.

2. 작게 자른 간식을 한 접시에 담아 아기 앞에 놓아주세요.

3. 아이가 직접 간식을 손으로 잡게 하는데요. 아이가 잡기 힘들면 부모가 도와줘도 괜찮아요.

 

간식 찾기 놀이는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돼요. 이때 아이가 직접 간식을 손으로 잡으면서 눈과 손의 협응력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어요.

 

* 쿠션 오르기 놀이

1. 집에 있는 쿠션이나 베개를 2~3개 정도 한 곳에 쌓아주세요.

2. 아이가 쿠선 위를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쿠션을 오르려고 노력하면서 걷기에 필요한 대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어요. 쿠션뿐만 아니라 아이가 어디론가 올라갈 때 도와주면 근육과 신경 발달을 촉진시켜 운동능력을 높일 수 있어요.

 

 

 

 

촉감놀이의 재료

아기가 몸을 뒤집고 기어 다니면 다양한 촉감놀이 재료를 이용해 다양하게 촉감놀이를 해주는 게 좋아요. 시중에는 촉감놀이 매트, 촉감놀이 상자 등 아기 촉감놀이를 위한 장난감도 나와 있는데요. 굳이 장난감을 사지 않고 집에 있는 다양한 물건을 활용해 엄마표 촉감놀이를 해줘도 괜찮아요.

 

음식은 대표적인 촉감놀이 재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얼마 전 TV 예능프로그램에서 방영된 것처럼 미역이나 두부, 고구마 등을 가지고 촉감놀이를 할 수 있어요. 식재료는 아기가 실수로 먹어도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안식하고 놀 수 있는 방법이에요. 또한 아기가 잘 먹지 않는 식재료를 가지고 촉감놀이를 하면 음식에 대한 친밀감을 키울 수 있어요. 아기가 직접 식재료를 만지면서 촉감놀이를 해도 좋고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함께 하면서 촉감놀이를 할 수도 있어요. 이 밖에도 신문지, 담요, 색종이, 구슬, 점토 등 다양한 물건으로 촉감놀이를 할 수 있어요.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다양한 촉감놀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촉감놀이 방법은 정확하게 정해져 있는 것이 없어요.

 

아기와 함께 놀아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촉감놀이가 될 수 있답니다.

 

부모와 함께하는 촉감놀이로

아기의 다양한 발달을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