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일기♡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센텀아동병원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올 겨울은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오늘 오후부터 점차적으로 기온이 떨어지면서 당분간은 영하 기온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날씨와 크게 상관없이 손, 발이 유난히 차가운 분들 많이 계시죠? 흔히 우리가 알고있는 수족냉증은 더운 여름에도 손과 발이 유난히 차갑고 이유없이 두통, 저혈압 등의 증세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는 일상생활에 적지 않은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으며, 요즘과 같이 추운 날씨에는 그 정도가 더욱 심각해져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수족냉증은 심각할 경우, 손발 저림, 손발 마비 등으로 이절 수 있어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히 치료해 줄 필요가 있어요. 

 

 

 

 

 

수족냉증

 

수족냉증(手足冷症)은 주변환경과 관련없이 손과 발이 유난히 차가운 증상을 의미합니다.

현재 수족냉증의 정확한 원인으로 밝혀진 바는 없는데요.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변 환경에 의해 손과 발의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액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겠죠.

 

수족냉증은 호르몬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많아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쉽게 나타나며, 특히 임산부나 폐경기의 여성, 정신적으로 예민하거나,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 수족냉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는 수족냉증은 심혈관질환이나 신경계질환에 의한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 조기발견을 통해 적절한 치룔 진행해야 합니다.

 

 

 

수족냉증 증상

 

수족냉증은 손과 발이 냉기를 느끼는 대표증상이 나타납니다. 냉기를 느끼는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손과 발에 냉기를 느끼는 동시에 두통, 저혈압, 소화불량, 안면홍조, 손발저림증, 무감각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여성분들은 일반적인 여성에 비해 극심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의 산부인과적 문제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증세가 심해지면 손과 발뿐만 아니라, 허리, 무릎 등의 전신으로 냉기를 느끼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결국 감각이 둔해지고 통증을 느끼다가 피부가 푸르게 되거나 하얗게 변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 치료방법

 

수족냉증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그 원인질환을 치료해주는 것으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별한 질환에 의한 수족냉증이 아닌 경우에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수족냉증을 관리할 수 있는데요.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분들은 평소 정상적인 체온을 유지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같이 추운 날에는 외출 할 때에는 얇은 옷을 여러겹 껴입고 장갑, 목도리, 모자 등을 통해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한 일주일에 2~3회 반신욕을 통해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기 보다는 따뜻한 식품으로 체온을 상승시키고 몸을 이완시켜주세요. 어떠한 질환에 의해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평소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생활습관을 개선시켜주는 것만으로도 수족냉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마늘, 생강, 양파, 꿀 등으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히 이루어지게 하여 수족냉증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특별한 질환 없이 나타나기도 하는 증상인만큼 특별한 치료법없이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치료하고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추운 날씨 속에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따뜻한 차와 반신욕으로 올 겨울은 따뜻하게 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