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해운대소아과 과숙아의 정의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해운대소아과 과숙아의 정의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임산한 여성이라면 출산 예정일을 손꼽아 기다리며 하루하루 아기를 맞이할 준비를 하게되죠. 하지만 출산 예정일이 훌쩍 지나고도 아이가 나올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걱정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임신 37주 이전에 태어난 아기들은 '미숙아'로 정의하며, 임신 37~41주 6일까지 태어난 아기들을 정상 출산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반면, 출산예정일 보다 2주를 경과한 아기들은 '과숙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과숙아는 몸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분만 시 산모에게도 아기에게도 매우 위험할 수 있는데요.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과숙아의 원인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숙아란?

 

해운대소아과 산모의 일반적인 출산은 임신 40주 내에 진행됩니다.

출산 예정일로부터 2주가 경과한 경우(임신 42주 이후) '과숙아'로 정의할 수 있는데요. 과숙아는 몸무게가 4㎏이 넘어갈 가능성이 많고 몸이 크기 때문에 분만 시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과숙아는 출산 시 발육적으로는 정상아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태반의 혈류가 감소되어 태반의 기능이 불안정해지면서 태내에서 산소결핍증, 영양부족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자연분만이나 유도분만이 어려워 제왕절개를 통해 출산하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과숙아는 출산 후에도 뇌성마비, 지능저하, 사망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미숙아 만큼이나 위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 예정일 보다 일주일 이상 경과하였는데도 출산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한 후 유도분만이나 제왕절개를 시행해야 합니다.

 

 

 

 

과숙아의 원인?

 

과숙아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정기적인 산전 진료를 통해 과숙아의 발생은 생각보다 많지는 않은데요.

 

유전에 의해 해운대소아과 산모의 어머니가 과숙아를 출산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 그렇게 않은 경우 보다 2~3배 이상 과숙아 출산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모가 첫째를 과숙아로 출산하였을 경우, 둘째 역시 과숙아로 출산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해요. 둘째를 과숙아로 출산하였을 경우, 셋째 과숙아 출산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드물게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인 비만의 산모가 과숙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숙아의 특징?

 

과숙아는 만삭아와 달리 훨씬 성장한 듯한 키, 몸무게,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랜시간 엄마의 뱃속에서 지냈던 것에 비해 오히려 영양공급, 산소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영양결핍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과숙아이지만 오히려 정상아보다 몸무게가 덜 나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반면 과숙아는 만삭아에 비하여 머리카락이나 손, 발톱이 길고 솜털이 없거나, 태지가 감소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신생아와 달리 눈을 뜨고 주변을 살피는 듯한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성장한 듯한 모습에 비해 자궁 내에서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병원에서 즉시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과숙아 예방방법

 

과숙아 출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기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 의료진과의 꼼꼼한 검진을 통해 분만 예정일을 미리 파악해두고 기간이 임박해질수록 산모 스스로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과숙아가 되기 전 유도분만 일자를 정해 만일의 상황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합시다.

 

가족력 또는 해운대소아과 산모가 당뇨를 앓고 있는 경우에는 과숙아를 출산할 가능성 역시 높아지기 때문에 특별히 더 신경을 써주는 것도 좋겠죠. 비만 역시 과숙아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니, 임신 중에도 체중이 지나치게 불지 않도록 관리해주세요.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가지고 출산이 임박해오는 시기에도 가벼운 산책, 스트레칭으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지금까지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과숙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산모가 건강해야 태아도 건강하게 성장하고 안전하게 출생할 수 있겠죠? 출산 예정일이 다가올수록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담당의사와의 세심한 상담을 통해 건강을 잘 살필 수 있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