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분유수유에 대한 모든것

 

 

 

해운대소아과 분유수유에 대한 모든것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모유수유를 통해 산후회복을 앞당기고 우리 아기에게도 좋은 영양분을 모두 공급해주기를 원하실텐데요. 최소 생후 6개월까지는 완전 모유수유를 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지만, 실제로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완전 모유수유에 성공하는 엄마는 10명에 3명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모유수유를 할 수 없을 때 분유수유를 통해 영양분을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분유 역시 모유 못지 않게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데요. 처음 분유수유를 하는 해운대소아과 엄마라면 모유수유와 분유수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둬야겠죠.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분유수유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유수유

 

엄마라면 우리 아기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는 모유수유를 하기를 원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는 경우에는 분유수유로 대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분유수유가 필요한 경우

① 모유의 양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② 엄마의 특정질환으로 인해 모유수유가 불가능한 경우

③ 직장생활로 인해 규칙적인 모유수유가 불가능한 경우

④ 수유의 텀을 늘리기를 원하는 경우

⑤ 아기가 모유수유를 거부하는 경우

⑥ 아기의 특정질환으로 인해 모유수유가 불가능한 경우

 

 

분유는 아기에게 필요한 대부분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주성분은 소젖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모유수유가 불가능한 경우, 분유수유만으로도 충분히 아이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모유수유와 달리 엄마 외의 보호자가 수유할 수 있으며, 장소 및 상황에 국한되지 않고 엄마가 식단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자유롭고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 분유에는 모유에만 포함되어 있는 면역제가 없기 때문에 아이의 면역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그로인해 각종 질환에 비교적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양을 조절해야 하고 젖병, 젖병 소독기 등을 철저하게 소독해야하는 번거로움, 경제적인 지출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유수유 시기

 

모유수유는 생후 6~24개월까지 해주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분유수유는 아이의 발달 상태에 따라 시기를 달리할 수 있는데요. 평균적으로 생후 12개월 즈음에는 이유식과 함께 생우유를 무리없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분유를 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의 발달 속도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아직 생우유를 먹기에 미세한 이상반응이 있을 시에는 분유수유를 좀 더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분유수유 적정량

 

분유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모유와 달리 적정량을 고려하여 수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도한 양의 분유수유는 비만의 우려가 있으며, 위장에 부담이 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생후 1개월 미만의 아기에게는 1㎏당 180㏄로 아기의 신체를 고려하여 아기의 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수유하시면 됩니다.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인 생후 6개월 즈음부터는 조금씩 분유의 양을 줄일 수 있는데요. 만 1세가 경과하면 분유에 의존하기 보다는 다양한 식품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분유수유 하는 방법

 

분유수유는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의 소화를 돕기 위해 기본적으로 약 2시간의 간격을 두고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분유를 탈 때에는 생수를 1분 이상 끓여 식힌 물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분유를 탈 때의 적정온도는 70˚, 아기에게 수유할 때의 적정온도는 30~40˚ 입니다. 엄마의 체온이 아기에게 수유하기에 가장 적당한 온도이기 때문입니다. 수유 전 해운대소아과 엄마의 손목에 조금 떨어뜨려 온도를 체크한 후 수유하도록 하세요.

 

분유를 탈 때에는 분유 외의 약, 두유 등은 섞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의 맛이 변해버려 분유를 거부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오히려 필요한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도록 방해할 수 있습니다.

 

분유는 냉장고에 약 12시간 정도 보관할 수 있지만, 부득이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가급적이면 물을 끓여 식힌 후 바로 먹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기가 분유를 먹다가 남겼을 경우, 상온에 있던 분유의 성분이 변질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먹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분유는 개봉한 후 약 3주 이내에 먹는 것이 좋으며, 제대로 밀봉하여 실온의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세요.

 

 

 

 

 

 

분유수유 하는 방법

 

해운대소아과 아기에게 분유수유를 할 때에는 최대한 엄마와 밀착하여 껴안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눈을 마주치면서 대화하듯 끊임없이 말을 건내주는 것도 좋은데요. 아기의 입에 알맞고 엄마의 가슴과 비슷한 젖꼭지를 선택하면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젖꼭지에 분유가 가득차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45˚ 각도를 유지해주고 분유수유를 마친 후에는 아기를 안아 등을 쓸어내려주며 트름을 시켜 소화를 도와주셔야 합니다.

 

간혹 아이가 젖병을 쥐고 혼자 먹게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너무 많은 양의 분유가 한꺼번에 나올 수 있어 질식의 위험이 있고 치아부식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모유수유를 할 때에는 철저한 소독을 통해 위생관리를 해줘야 하는데요. 전용 세제나 소독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큰 냄비에 물을 넣고 삶아 소독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독한 기구들은 완전히 건조시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부득이한 이유로 분유수유를 하는 분들이 간혹 죄책감을 느끼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모유수유를 하지 못하는 해운대소아과 엄마도 분유수유를 통해 아이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엄마가 수유를 할 때 접촉을 통해 사랑을 느끼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가집니다.

수유를 할 때 마다 꼭 안아주시고 끊임없이 대화를 하며 아이와의 교감을 느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