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장티푸스 센텀소아과 예방접종으로 미리 예방해요!

장티푸스 센텀소아과 예방접종으로 미리 예방해요!

 

 

 

 

 

 

국가필수 예방접종 목록에도 포함되어 있는 장티푸스는 주로 음식물을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 충분히 익혀먹고 끓인 물을 먹는 등 식습관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센텀소아과 예방접종으로도 미리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기에 맞춰 아이들이 예방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장티푸스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티푸스의 원인

 

장티푸스는 살모넬라균에 의한 장염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오염된 음식물이나 물을 통해 감염되거나, 장티푸스를 앓고있는 사람과 접촉하였을 때 감염되기도 합니다.

 

장티푸스는 개발도상국과 같이 위생관리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유행하게 되기 때문에 평소 철저한 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로 파리와 같은 매개체를 통해 균이 옳겨지는데 실질적으로 파리를 모두 박멸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평소 위생관리에 신경써주고 센텀소아과의 백신접종으로 예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티푸스의 증상

 

장티푸스는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1주에서 3주까지 다양한 기간의 잠복기를 거치기도 합니다. 가장 흔히 발열을 시작으로 오한, 두통, 피로감을 느끼면서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기 시작합니다.

 

장티푸스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장염과 달리 무조건적으로 설사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약 50% 정도는 변비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증상만으로 임의대로 어떠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해요.

 

가슴, 허리 등에 붉은 발진이 올라오면서 근육통, 구토, 고열 증상이 계속되며, 심각한 증상이 계속될 경우 장출혈, 뇌혈전증 등의 합병증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장티푸스의 치사율은 1% 미만이며, 재발률은 약 5~2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고열,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시작되면 즉시 센텀소아과를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장티푸스 치료는 항생제요법으로 진행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장티푸스는 센텀소아과 백신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에서는 5세 이상의 소아와 장티푸스 고위험군를 우선적으로 반드시 예방접종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는데요.

 

장티푸스 고위험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티푸스 보균자와 밀접하게 접촉하는 자 

장티푸스 유행지역으로 여행하는 사람이나 파견되는 군인

장티푸스균을 취급하는 실험실 연구원

불완전 급수지역 주민이나 급수시설 관리자

식품위생 조리에 종사하는 자

집단급식소, 식품위생접객업소 종사자

 

 

 

 

 

 

장티푸스 예방접종은 만 2세 미만에게는 권하지 않고 있으며, 5세 이상이 경과하면 필요에 따라 추가적으로 3년 마다 예방접종을 하는 것을 권고드리고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장티푸스 예방접종을 원하신다면 의사와 상담을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아이들의 경우에는 적절한 시기에 센텀소아과에서 무료로 장티푸스 예방접종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예방해주는 것이 좋겠죠.

 

 

 

 

장티푸스는 오염된 음식물이나 물에 의해 감염되기 때문에 반드시 완전히 익히고 조리된 음식을 섭취하고 끓인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손과 발을 깨끗이 씻는 생활습관을 가지고 요리를 하거나, 분유를 준비할 때 역시 위생에 신경을 써주세요.

 

장티푸스 장기보균자라면 더욱 평소 위생과 생활습관에 신경을 써주어야 하며, 2년마다 보균검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장티푸스는 철저한 개인위생, 환경위생 관리와 예방접종으로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센텀소아과의 예방접종으로 각종 질병을 미리 예방하도록 합시다!